바이든 “한국, 대만, 나토에 침략시 대응 할 것 국민비즈티비, 국민BIZTV, 국민비즈TV

세계 뉴스


바이든 “한국, 대만, 나토에 침략시 대응 할 것 국민비즈티비, 국민BIZTV, 국민비즈TV

한준영기자 기사등록일 :
#바이든, #한미동맹, 국민비즈티비, #제이크보좌관, #미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 시간) 한국과 대만, 유럽 동맹과 관련해 “누구라도 이들을 침략한다면 우리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을 비롯한 주요 동맹국들은 아프가니스탄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들이 공격당할 경우 미국이 동맹으로서 대응하겠다고 공개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미 ABC방송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이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아프간 철수 결정은 미국이 국익과 맞지 않을 경우 자국 군대를 철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동맹에 심어줬다는 항간의 지적에 대한 반박이자 동맹의 우려를 불식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과) 대만, 한국,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이에는 근본적 차이가 있다"며 이들 국가는 내전 상태가 아닌 통합 정부를 가진 나라라고 말했다.


내전 상태이자 자주 국방력이 부족한 아프간을 이들 나라와 비교할 대상은 아니라는 취지로 여겨진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누군가가 나토 동맹을 침략하거나 불리한 조처를 할 경우 우리는 대응할 것"이라며 "(이는) 일본에도, 한국에도, 대만에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17일 언론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반복적으로 말해 온 것처럼 한국이나 유럽으로부터 우리 군대를 감축할 의향이 없다”며 아프간과 한국 등 동맹국 상황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