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니치신문 "日 정부, 반발에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국민의소리TV

세계 뉴스


마이니치신문 "日 정부, 반발에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국민의소리TV

제로 기사등록일 :
마이니치신문 "日 정부, 반발에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국민의소리TV

#후쿠시마 #오염수방류 #일본 #원전오염수 #환경부 #도쿄전력 #마이니치

15일 마이니치신문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이달 중이라도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폐로·오염수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고 결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다.

이 오염수는 고도의 방사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그러나 빈 물 탱크를 설치할 수 있는 장소가 더이상 없기 때문에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처리하는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시점이 됐다. 오염처리수 처리와 관련해 전문가 주도 정부분과위원회는 지난 2월 해양방출과 대기방출이 현실적인 선택 사항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면서 “가능한 한 빨리 정부로서는 책임을 가지고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로 결론을 내더라도 새로운 설비가 필요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 등의 절차가 있어 실제 방류까지는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에 대한 국내외의 이해를 얻기 위한 설득 작업을 계속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를 두고 일본 내 어업단체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이하 전어련)는 전날 도쿄 소재 경제산업성을 방문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풍평 피해로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