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후보지 연내 선정 변함없다˝

사회 뉴스


˝통합신공항 후보지 연내 선정 변함없다˝

이원재 기사등록일 :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15일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통합신공항 후보지 결정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합의를 추진했으나 이제는 합의를 위해 더 이상 시간 소모할 여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은 "군위와 의성군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합의안은 불가하다고 판단했고 더 이상 시간도 없다"며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전체 의사를 반영할 절충안을 만들어 국방부와 협의해 법 절차를 밟아 반드시 연내에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와 권 시장의 이번 입장 발표는 이날 오전 군위군이 권영진 시장의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 절충안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한데 따른 것이다.
 
13일 권 시장은 현재 통합신공항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와 공동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에 대해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대해 각각 주민투표를 하고 의성군은 비안에 대해서만 주민투표를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군위군민은 우보와 소보에 각각 공항이 들어오는 데 찬성하는지 1인 2표 투표를 하고 의성군민에게는 비안에 대해서만 찬성 여부를 묻는 방식이다.
 
우보, 소보, 비안 각각에 대한 투표율과 찬성률을 50% 비율로 합산해 우보가 우세하면 단독 후보지인 군위 우보를, 비안이나 소보가 높으면 공동 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로 이전지를 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군위군은 15일 '대구공항통합이전 선정기준 중재안에 대한 군위군 입장문'을 통해 "중재안에 대해 군위군 의회를 비롯한 군위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제안한 주민투표방식은 지역주민의 의사를 모두 반영하는데 부적합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구공항통합이전에 대한 선정기준 및 주민투표방법은 국방부안을 존중하며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정한 절차대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와 권 시장은 "시·도지사가 협의한 결과 더 이상 군위와 의성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합의안은 불가하다고 판단했으며 절충안을 만들어 국방부와 협의해 진행할 것"이라며 "의성·군위군도 지역민만의 이익을 고집하지 말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협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 "대구·경북의 역사적으로 가장 큰 과업으로 이번에는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며 "어떻게든 11월 초순에는 주민투표 공고를 거쳐 연내에 후보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가 가능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