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간호사 편지, 매우 아프게 읽어" 세명일보

사회 뉴스


정 총리 "간호사 편지, 매우 아프게 읽어" 세명일보

제로 기사등록일 :
정 총리 "간호사 편지, 매우 아프게 읽어" 세명일보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 인력 증원을 요청하는 한 간호사의 편지에 "코로나19 간호인력 파견 요청에 적극 지원하고, 인력 충원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어제 보라매병원 간호사 선생님께서 간호사들이 겪고 계신 어려움에 대한 편지를 언론을 통해 전해주셨다. 편지에 담긴 눈물과 질책을 매우 아프게 읽었다"며 이 같은 글을 올렸다.

전날 서울시보라매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한 간호사가 정 총리에게 "병원 측이 코로나19대응 인력으로 겨우 6명을 요청했는데 서울시는 단 1명도 증원을 허용하지 않았다"며 "인력 요청과 SOS가 번번이 거부당하면서 희망도 기대도 사라지고 있다"고 호소하는 내용의 편지가 보도됐다.

정 총리는 "간호사님들의 피땀 어린 눈물의 노고를 덜어드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들이 아직 현장에서 만족할 만큼 와 닿지 않은 것 같아 가슴 아프고 매우 미안한 마음"이라며 "간호사님들의 처우개선 요구는 정당하며 국민 생명을 위한 헌신에 대한 지원은 마땅히 정부가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라매병원에서 요청한 간호인력 6명에 대해서는 지난 12월 서울시에서 5명을 증원하기로 결정되어 현재 두 분이 배치됐고, 세 분은 배치를 위한 교육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간호 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간호 인력을 확충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도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돌이켜 보면 코로나 위기의 순간마다 그 중심에 간호사분들이 계셨다"며 "다시 한번 간호사분들의 헌신과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