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판결로 한일 갈등 우려…강창일 "법은 법이고, 정치적으로 풀어나가야“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정치 뉴스


위안부 판결로 한일 갈등 우려…강창일 "법은 법이고, 정치적으로 풀어나가야“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제로 기사등록일 :
위안부 판결로 한일 갈등 우려…강창일 "법은 법이고, 정치적으로 풀어나가야“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한일관계 #스가일본총리 #강창일주일본한국대사 #위안부배상판결 #문재인대통령 #도쿄올림픽 #강제징용배상판결문제 #사토마사히사회장 #남관표전주일대사

오는 22일 부임하는 강창일 주일본 한국대사는 17일 최근 한국 법원의 위안부 배상 판결로 한일 갈등 고조가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 "대응 과정에서 지난날의 오류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 대사는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한일 양국은 강제동원 문제로 적잖은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역사 문제가 경제 문제와 뒤엉키면 한일 모두에 도움이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사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해법에 대해 "서로 명분과 원칙을 지켜가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파악한 것만 12가지"라며 "지혜를 모아서 진지하게 논의하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법은 법이고, 정치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사는 "한일관계 정상화와 양국 협력체제 강화를 위해 애써달라는 대통령의 당부가 있었고 일본의 동경 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해 필요하면 어떤 역할도 마다치 않겠다는 말씀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스가 총리도 만나서 진솔하게 이야기하고 싶다는 말씀도 있었다"며 "아주 강력한 의지를 갖고 계시다"고 말했다.

현재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지금은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최악의 상황"이라며 "과거에도 역사갈등으로 많은 고비가 있었지만 경제안보에서 협력하며 잘 극복해왔는데 지금은 역사갈등에서 경제안보 분야까지 전선이 확대돼 버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저에게 이 엄중한 때에 양국관계의 정상화와 미래 지향적 관계 구축이라는 막중한 과제를 맡겼다. 중압감을 느낄 정도로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일 위안부 판결 이후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부정적 인식은 한층 더 높아진 상황이다. 스가 일본 총리는 지난 연말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거부한 데 이어, 어제 귀국한 남관표 전 주일 대사와의 이임 면담도 거부했다.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외교부회 회장은 "(위안부 배상) 판결이 먼저 있었다면, 당연히 강창일 대사에 대한 승인은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며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지지율 하락이라는 겹악재를 맞닥뜨린 스가 정부가 한국 때리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까지 잇따르고 있어 한일 관계의 해법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