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백지화, TK 정치·경제계 강력 반발 경북신문 경북신문TV

정치 뉴스


김해신공항 백지화, TK 정치·경제계 강력 반발 경북신문 경북신문TV

쏠쏠 기사등록일 :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17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의 근본적인 재검토를 발표하자 "510만 대구·경북민은 1300만 영남권 시·도민의 염원이자, 미래가 달린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 도지사와 권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절차에 대해서는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가 반드시 전제돼야 함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두 단체장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은 2005년 노무현 정부시절부터 오랜 갈등과 논란 끝에 세계적 공항 전문기관(ADPi)의 용역을 거쳐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를 통해 결정된 중요한 국가 정책 사업"이라며 "지난해 12월, 부·울·경의 억지 요구로 김해신공항 검증을 시작하면서 총리실에서는 '정치적 판단을 일체 배제하고 오로지 기술적 부분만 검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증과정 중에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는 안전성 등에 문제가 없어 당초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공언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부지역과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업 백지화는 물론 향후 입지까지 공공연히 거론하고 있다."며 지적했다.
 
또 "정치적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지 국가정책을 뒤집을 수 있다는 나쁜 선례를 남기고, 국민과의 약속을 송두리째 깔아뭉개는 정부를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을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항의했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백지화 수순에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대구경북이 합의해 준 일이 없다고 강변했습니다.

대구시와 지역 경제계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대구경북을 제외한 여야 정치권 대다수가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여 TK(대구경북)가 무력감에 휩싸일 전망이다.

대구시 역시 이날 정부의 부산 김해신공항안 사실상 백지화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결정에 대해 지역 사회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도민이 행동으로 나타낼 것으로 본다"고 시 관계자는 말했다.

지역 경제계 대표단체인 대구상공회의소도 이날 성명을 통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대구상의는 "당초 대구경북의 발전을 한걸음 양보하고 밀양을 후보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정부가 결정했던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정부 스스로 뒤집는 어처구니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대구경북의 발전을 위해 신공항을 염원하는 뜻을 모아 통합신공항의 입지를 선정하고 이제 첫걸음을 내딛는 대구경북민에게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대구경북의 경제인들은 지방의 균형있는 발전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김해신공항 확장안 백지화를 철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당내 입장은 내지 않고 국책 사업 변경 절차를 문제 삼았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화상 의원총회에서 "지난 4년간 정권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국무총리실에 검증단이란 것을 만들어 오늘 김해신공항을 취소하는 것을 결론 내는 것 같다"면서 "우리 당내에서는 (의원들 간에) 의견을 달리하고 있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국책사업의 일관성과 절차 준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일관되게 김해신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내년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지 덕을 보려고 무리하게 이런 변경을 추진하려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에서도 이 문제를 언급했다 하는데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판박이가 아닌가 한다"면서 "중요한 국책 사업 변경 과정에 불법이 있으면 다시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문제도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사업 변경이 적절한지를 따져보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