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잠룡` 정 총리, 경주 불국사 방문...2주새 세번 경북행 경북신문 경북신문TV 이상문기자

정치 뉴스


`여권 잠룡` 정 총리, 경주 불국사 방문...2주새 세번 경북행 경북신문 경북신문TV 이상문기자

쏠쏠 기사등록일 :
[경북신문=이상문기자] 여권의 대권 잠룡을 급부상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천년고도 경주 불국사를 찾았다. 최근 2주사이 세번이나 경북을 찾고 있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경북도청(안동·예천), 7일 포항에 이어 일주일 만인 14일 다시 경주를 찾았다.

정 총리는 14일 오후 경주 불국사를 방문해 경내 총지당에서 종우 불국사 주지스님,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서호대 경주시의회 의장 등과 차담회를 가진 후 극락전에서 참배했다. 

이 자리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경주시장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 등 현안문제를 건의했다.

경주 방폐장은 1986년 이후 19년간 표류해 온 국책사업으로 2005년 주민투표 결과 89.5%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유치됐지만 현재까지 정부가 약속한 55개 사업 중 완료된 사업은 34건에 불과해 별도로 예산을 편성해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또 2005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한 번도 개정되지 않은 ‘방폐물 반입수수료’를 현실에 맞게 인상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경주 문무대왕릉 정비’를 위해 내년도 국비 27억 원의 추가지원과 ‘천북 희망농원 환경개선’을 위한 국비 210억 원 신규 반영, ‘혁신원자력연구개발 기반 조성’을 위한 기획재정부 예타 조기 추진과 국비 255억 원 지원, ‘검단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 마무리를 위한 국비 74억 원 추가 지원 등을 함께 건의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정 총리께서 지난 10월 30일 전국 민생경제 투어를 경북에서 시작할 정도로 지역에 애정이 많다”면서 “경주의 위상을 확고히 하면서 원자력 연구개발 등 새로운 발전 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를 찾아주신 정세균 국무총리께 감사드리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많은 문화유산과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경주의 위상 제고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그동안 원전과 방폐장으로 인한 경주시민의 깊은 상처가 치유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경제가 되살아 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경북 안동에서 민생투어를 시작했다.

당시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나 정부세종청사에서 열어 왔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안동 경북도청에서 주재했다.

지난 7일에는 경북 포항 죽도시장을 찾아 전통시장 홍보에 나서고 지진 피해 복구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방문 후 정 총리에 페이스북에는 "저는 포항의 사위다. 아내의 고향이 포항"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