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칼럼] 성공하는 사람은 어제보다 이제를 중시해

오피니언 뉴스


[자기계발칼럼] 성공하는 사람은 어제보다 이제를 중시해

최고관리자 기사등록일 :
(유영만 칼럼니스트. 지식생태학자.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교육공학박사. 삼성인력개발원. 한양대학교 교수)

72:1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자신이 결심한 사항을 72시간, 즉 3일 내에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단 1퍼센트도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는 말입니다. 무엇인가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결심한 다음 바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1월 1일에는 설렘으로 시작하지만 12월 31일에는 아쉬움으로 한 해를 보냅니다. 72시간 안에 실행으로 옮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금은 황금이나 순금 또는 백금이 아니라 ‘지금’입니다. 지금은 이제부터를 말합니다. 과거를 뜻하는 ‘어제’와 ‘그제’‘, 지금’을 뜻하는 ‘이제’는 있지만 내일을 뜻하는 순 우리말은 없습니다(《우리말 깨달음 사전》, 조현용 저, 하우, 2009). ‘내일 일은 난 몰라요. 하루하루 살아요’라는 성가곡이 있습니다. 현재를 뜻하는 영어 단어인 ‘present’는 ‘선물’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과거는 이미 흘러갔습니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선물입니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지나간 어제를 붙잡고 후회하며, 오지도 않은 내일을 고민한다는 것입니다. 흘러간 과거와 다가올 미래를 붙잡고 지금 여기서 후회하고 고민해봐야 해결되는 문제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현재라는 선물을 찾는 데 몰두하고, 현재를 즐기는 게 중요합니다.

모든 변화는 ‘지금 여기서now here’ 시작됩니다. 지금 여기서 시작하지 않으면 내가 시작할 시점이나 무대는 ‘아무 데도 없습니다nowhere’. 내일은 작은 실천을 진지하게 반복하는 사람에게만 선물로 다가옵니다. 내일부터 시작한다는 사람치고 그 말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내일’이라는 단어를 즐겨 씁니다. 그러나 뭔가 다른 사람은 지금 여기서,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어제나 그제보다 이제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만이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습니다. 내일은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낸 사람에게만 의미심장하게 다가옵니다.

과거의 성공을 빨리 잊어버릴수록 색다르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어제의 추억은 이제 새롭게 시작하려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장애가 됩니다. 새로운 시작만이 색다른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매년 반복되는 어리석은 결심에서 벗어나 진짜 행동으로 옮기는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I-BEST 원칙을 추천해주고 싶다. 내가 최고I-BEST가 되는 방법은 나I 부터, 기본적인 것Basic, 쉬운 것Easy, 작은 것Small, 그리고 오늘Today부터 시작하자는 말이다. 어떤 분야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작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바로 시작하는 데 있다.”(강윤선 준오헤어 대표, 〈해럴드경제〉, 2014. 12. 9.)

 

●● 나를 키우는 물음표

나는 지나간 과거 일을 심각하게 후회하고 있지는 않은가? 후회가 반복되면 통한의 눈물을 낳는다. 흘러간 과거에서 교훈을 찾은 다음 과거를 답습하지 않으면 된다.

다가오지 않은 내일 일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일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고민하기보다 지금 여기 일에 충실하면 내일은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나는 지금 여기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가?

●● Start Again

72:1 법칙, 72시간 내에 실천하지 않으면 단 1퍼센트도 성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