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용남의 부산의 소리] 산업은행 이전 행정절차 마무리

오피니언 뉴스


[함용남의 부산의 소리] 산업은행 이전 행정절차 마무리

최고관리자 기사등록일 :
뉴시스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KDB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자 부산시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부산시는 3일 국토부가 '한국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으로 관보에 지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부산 이전 공공기관 지정에 따라 산업은행은 지난 2005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계획에 따른 수도권 잔류기관에서 제외됐다.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공약으로 채택됐고, 이어 같은 해 5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정과제로 선정됐다.

지난달 3일 금융위원회는 한국산업은행을 국토부 이전 공공기관 지정안으로 제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 등을 거쳐 이날 '이전 공공기관'으로 고시됐다.

다만 행정절차가 마무리된 것과는 별개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위해서는 '한국산업은행법'의 국회 개정도 필요하다. 현행법은 산업은행의 본점 소재지를 '서울특별시'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이번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지정·고시는 단순히 공공기관 하나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차원을 넘어 부산을 비롯한 '남부권 경제벨트'를 살리고, 부산과 서울 양대 성장 축을 통한 지속 가능한 국가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계기로 부산은 해양·파생 금융과 핀테크·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금융을 바탕으로 동북아 금융 허브를 넘어 아시아·태평양 금융 허브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시장은 또 "시에서도 진정성을 가지고 이전해오는 한국산업은행과 임직원의 애로사항을 세심히 챙겨 이전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까지 않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