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1 페이지 > 국민의소리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스포츠
TV/연예
IT/과학
세계
오피니언
크리에이터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스포츠
TV/연예
IT/과학
세계
오피니언
크리에이터
뉴스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스포츠
TV/연예
IT/과학
세계
오피니언
크리에이터
생활/문화 뉴스
확통 사탐으로 의대 진학? 요동 치는 2025학년도 입시의 진실
최주혁기자
기사등록일 : 2023.05.07
#확통 #사탐 #의대 #2025학년도 #고2 #고려대 #논술 #문디컬 #국민의소리TV #한국신문방송인협회 #최주혁기자 2025학년도, 현 고2 학생들이 마주할 입시의 큰 변화가 예고됐다. 전부터 말이 나오던 '문디컬'의 폭이 넓어진 것. 문과와 메디컬을 합쳐 부르는 용어인 '문디컬'은 확률과 통계와 사회탐구 과목을 선택해서 메디컬 입시를 진행하는 것을 뜻한…
천동설부터 만유인력까지, 태양중심설은 어떻게 성립된 걸까
최주혁기자
기사등록일 : 2023.04.13
#지구과학 #천동설 #지동설 #코페르니쿠스 #지구중심설 #태양중심설 #국민의소리TV #한국신문방송인협회 #최주혁기자 지구중심설에서 태양중심설로 넘어가는 과도기가 되었던 16~17세기에는 기존에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이 세워놓은 지구중심설과 형이상학, 그리고 새롭게 발견되는 우주론 사이의 대립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이런 논쟁의 포문을 연 것은 코페르니…
[선현의 소리] 有天地自然之聲 유천지자연지성 -함용남 기자
최고관리자
기사등록일 : 2023.03.29
[선현의 소리] 有天地自然之聲 유천지자연지성 有天地自然之聲, 則必有天地自然之文. 유천지자연지성, 칙필유천지자연지문. 천지자연에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자연에 문장이 있어야 한다. 所以古人因聲制字, 以通萬物之情, 소이고인인성제자, 이통만물지정, 옛 사람들이 소리에 따라 글자를 제정한 이유는 만물의 정을 통하게 하고, 以載三才之道, 而後世不能易也. 이재삼재지…
[창조의 새벽] 거대한 우주 A big universe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창조의 새벽] 거대한 우주 A big universe 관측 가능한 우주는 지름이 930억 광년이다. The observable universe is 93 billion light-years in diameter. 이것은 이렇게 광대한 어두운 우주를 배경으로 우리의 지구는 한 점의 티끌도 안 되게 만든다. This makes the earth and us …
[창조의 새벽] 듣는다는 것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창조의 새벽] 듣는다는 것 聞은 들을 문으로 '듣다'를 뜻한다. 귀 이耳의 뜻을 취하고 문 문門의 소리를 합한 형성자다. ‘보고 듣다’ 할 때 견문見聞을 쓰고 ‘소문이 나다’할 때는 장소 소所를 쓴다. 신문사新聞社는 새로운 소식을 듣는 곳이고, 신문고申聞鼓는 말하다 경계하다는 뜻의 신申을 쓴다. 처음 듣는 이야기일 때 금시초문今時初聞이라 하고 기록적인 일…
[집宇집宙 & 생명] 오장육부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집宇집宙 & 생명] 오장육부 우주는 신비의 집이다. 우주는 생명체다. 우주 속 생명체는 하나하나가 또 다른 소우주들이다. 집집마다 신비가 가득하다. 따라서 신비의 집宇집宙다. 그리고 지구는 오대양육대주다. 지구의 조화 속에 생존하는 우리 몸도 오장육부五臟六腑다. 오장은 간장·심장·비장·폐장·신장, 육부는 대장·소장·쓸개·위·삼초·방광이다. 장臟은 충실한 …
[옛글 나들이] 명名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옛글 나들이] 명名 명名은 이름 명이다. 이름은 특정인 특정물을 지칭한다. 이름 자체가 특성을 나타내며 타인 또는 다른 물체와의 차별을 말해준다. 영어로는 given name, first name, forename 등이 쓰인다. 성씨를 뺀 이름이다. 일명一名은 본명 이외에 다르게 부르는 이름이다. 예컨대 ‘명탐정’이라 함은 이름난 탐정 또는 뛰어난 탐정을…
[창조의 새벽] 상한 갈대 꺼져가는 등불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창조의 새벽] 상한 갈대 꺼져가는 등불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영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정의를 베풀리라. 그는 외치지 아니하며 목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며 그 소리를 거리에 들리게 하지 아니하며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실로 정의를 시행할 것이며 그는 쇠…
[옛글 나들이] 탄彈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7
[옛글 나들이] 탄彈 탄彈은 탄알 탄이다. 요즘 탄핵彈劾이라는 말에 쓰이지만 조선시대에도 ‘죄나 잘못을 따져 묻는 것’을 탄핵이라고 했다고 전한다. 즉 다른 신하의 잘못을 따져서 왕에게 아뢰는 것을 말했다. 그러한 옛글 문헌에 ‘득이탄격지 得以彈擊之’ 라는 표현이 나온다. ‘탄핵하여 치다’라는 뜻이다. 탄격彈擊에서 탄彈이 ‘탄핵’을 말하고 격擊이 ‘부딪치다…
[시사칼럼 야단法석] 경매 급증 조짐…서울시 ‘통합경매지표’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0
[시사칼럼 야단法석] 경매 급증 조짐…서울시 ‘통합경매지표’ 서울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통합 경매 지표 개발에 착수한다. 고금리 등으로 부동산 시장 하락기가 이어지면서 임의·강제 경매 물건이 증가하고 있어서다. 시는 조사 용역을 발주하며 실거래 동향만으로는 변화가 극심한 서울 주택시장 양상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임을 언급했다. 시는 이번…
[창조의 새벽] 만인제사장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0
[창조의 새벽] 만인제사장 만인 제사장이란 신앙인은 모두 동일하게 제사장이라는 교리로 신자에게는 어떠한 계급도 없으며 누구나 하나님의 동등한 자녀임을 강조하는 평등의 개념이다. 예수가 십자가형으로 사망할때, 예루살렘 성전내 있는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짓는 휘장 פָּרֹ֣כֶת the veil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졌다. 마태복음 27장 51절로 53절 말씀이…
[시사칼럼 야단法석] 헌재, '이상민 탄핵' 법리 검토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20
[시사칼럼 야단法석] 헌재, '이상민 탄핵' 법리 검토 헌법재판소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별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본격적 법리 검토에 착수했다. 헌재 태스크포스는 주심 이종석 헌법재판관을 중심으로 각각 사건의 쟁점을 파악하고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현행법상 탄핵 사건은 접수 180일 이내에 결정해야 한다. 중앙부처 장관 공석을…
[성경 돋보기] 유油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09
[성경 돋보기] 유油 유油는 ‘기름’을 나타낸다. 물 수水 + 말미암을 유由의 결합이다. 상형문자에서 유由는 ‘등잔’을 그린 것이다. 등잔에 넣는 액체가 기름 유油로 표현되었다. 옛날에 기름은 등잔에 넣어 방을 밝히고 풍미로운 음식을 만들 뿐 아니라 머리에 발라 광택을 내기도 했다. 특히 성경에서는 가장 중요한 물질적 표현으로 쓰인다. 즉 ‘기름 부음 받은…
[진리를 찾아서] 微子去之 미자거지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09
[진리를 찾아서] 微子去之 미자거지 微子去之 미자거지라는 한자어가 있다. 微子 미자는 은나라의 의인이었다. 그가 의롭게 처신하다가 자리에서 물러났다는 의미다. 좀 더 완전한 문장을 본다. 微子去之 箕子爲之奴 比干諫而死 孔子曰 殷有三仁焉 미자거지 기자위지노 비간간이사 공자왈 은유삼인언. 미자는 떠나고 기자는 종이 되고 비간은 간하다가 죽으니 공자 일러 은나라…
[진리를 찾아] 予欲無言 여욕무언
최규리기자
기사등록일 : 2023.02.09
[진리를 찾아] 予欲無言 여욕무언 予欲無言 여욕무언이라는 한자어가 있다. 공자가 제자들에게 아무말도 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이다. 제자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다. 공자는 제자들이 스스로 깨우치기를 바랐던 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장을 본다. 子曰 予欲無言 子貢曰 子如不言 則小子何述焉 子曰 天何言哉 四時行焉 百物生焉 天何言哉 자왈 여욕무언 자공왈 자여불언 …
초기화
날짜순
조회순
1
2
3
4
5
6
7
8
9
10
Search
검색대상
제목
내용
제목+내용
회원아이디
회원아이디(코)
글쓴이
글쓴이(코)
또는
그리고
검색어
필수
검색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