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년만에 공짜노동 해방의 날” 그러나 수입감소 우려도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경제 뉴스


“28년만에 공짜노동 해방의 날” 그러나 수입감소 우려도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제로 기사등록일 :
“28년만에 공짜노동 해방의 날” 그러나 수입감소 우려도 국민의소리 임채완기자

 택배 노사가 분류작업 책임을 택배사로 명시하는 등 단체 교섭 안에 극적으로 최종합의하며 총파업사태를 철회, 설 배송대란을 피할 수 있게 됐다. 21일 오후 2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서울 서대문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선언을 철회했다.

 이날 진경호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번 합의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감격스럽게도 택배가 도입 된 지 28년 만에 공짜노동으로 일해 왔던 분류작업으로 택배노동자들이 완전히 해방되고 벗어난 날이라고 말했다.

 합의안에는 특히 과로사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의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시키고, 택배사가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하도록 했다. 다만 분류작업 비용은 택배사가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리점과 협의해 분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대리점이 분류작업 비용을 택배기사에게 전가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도 넣었다.

 아울러 택배사는 분류작업 설비 자동화를 추진하고, 자동화 이전까지 택배기사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에 투입되면 분류인력 투입 비용보다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도록 했다.

 합의안에는 택배기사가 주 60시간을 초과해 일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심야배송을 오후 9시까지 제한하되, 설 특수기 등은 예외적으로 오후 10시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문제는 비용이다. 그동안 택배기사에게 전가했던 분류작업을 택배사가 맡으면서 추가 비용 투입이 불가피하게 됐다. 별도 인력을 투입하거나 택배분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데 비용 부담이 크다.

 업계에 따르면 자동화 설비 한 대를 증설하기 위해선 약 1700억원이 필요하다. 인력 투입 비용도 만만치 않다. CJ대한통운은 기존 분류작업 인력 1000명에 추가로 3000명을 투입하는데 총 5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택배사들은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사나 영업점이 맡을 경우 택배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정부에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연구용역을 통해 택배비 인상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번 합의문에도 ‘국토부는 택배운임 현실화를 추진하며 화주와 관계부처는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