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브랜드파이낸스 대표 "한국, 코로나 위기 잘 벗어날 것"

경제 뉴스


[영국] 브랜드파이낸스 대표 "한국, 코로나 위기 잘 벗어날 것"

함용남 기사등록일 :
[영국] 브랜드파이낸스 대표 "한국, 코로나 위기 잘 벗어날 것"

세계적인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 영국 본사의 리차드 헤이그 대표이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응한 한국의 진단검사 기술을 두고 "세계 최고"라고 격찬하며 우리나라가 방역을 토대로 국가적 위기를 벗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국내총생산(GDP) 전망과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세율 등의 요소를 종합해 100대 국가의 브랜드 순위를 매기고 있다. 앞선 2019년 국가 브랜드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2018년(10위)에 비해 한계단 오른 9위를 기록했다.

가중평균자본비용은 기업의 자본비용을 시장가치 기준에 따라 각각이 총자본 중에서 차지하는 가중치로 가중 평균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자본비용은 가중평균 자본비용을 의미한다. 가중치를 장부가치 기준의 구성 비율이 아닌 시장가치 기준의 구성 비율로 하는 이유는 주주와 채권자의 현재 청구권에 대한 요구수익률을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자산에 대한 요구수익률은 자본을 제공한 채권자와 주주가 평균적으로 요구하는 수익률을 의미한다.

자산은 채권자와 주주가 제공한 자본으로 구입하였고, 자본 제공자는 자신이 제공한 자본에 대해 서로 다른 수익률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투자결정과 자금조달결정의 기준이 되어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된다. <발췌정리 = 함용남 국가경쟁력 크리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