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노선 반발 경기 김포 인천 검단 시민들 서울까지 연결해달라 국민청원 청원리포트

크리에이터 뉴스


GTX-D노선 반발 경기 김포 인천 검단 시민들 서울까지 연결해달라 국민청원 청원리포트

이지윤기자 기사등록일 :
#국토교통부 #GTXD노선 #골드라인 #광역급행철도 #GTXD서울연결 #경기김포시민 #인천검단시민 #청와대 #국민청원 #청원리포트 #이지윤기자

경기 김포와 인천 검단 시민들이 GTX-D노선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광역급행철도 GTX-D노선을 서울까지 연결해달라는 국민청원이 나왔다. 함께보시겠습니다.

청원인은 "얼마 전 차량 수리 때문에 출근 시간 골드라인 노선을 이용했는데, 얘기로만 듣던 악명 높은 골드라인을 직접 체험해보니 매일 골드라인으로 출퇴근하는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조차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아수라장' 같은 느낌이었다"며 "탑승한 후 몸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밀착되어 있어 호흡곤란까지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지금 전철 승객 중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있다면 얼마나 많은 감염자와 2차 3차 감염을 불러올지 정말 상상하기도 싫은 끔찍한 생각까지 들었다"며 "이렇게 많은 김포 시민이 생계를 위해 하루하루 불안에 떨며 서울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 이 좁아터진 골드라인 안에서 김포시민들의 안전은 정녕 괜찮은 걸까 정부에 묻고 싶은 마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골드라인 노선의 출퇴근 시간 혼잡도는 최대 285%의 혼잡 비율로 지옥철이라 불리는 서울 9호선의 169%를 크게 뛰어넘는 압도적 1위"라며 "이러한 혼잡 비율과 더불어 무인으로 운행 되다 보니 열차 운행사고도 잦아 얼마 전에는 운행 중이던 열차가 갑자기 멈춰 승객 300여 명이 2시간이나 차량에 갇혀 호흡곤란에 시달리다 스스로 열차 문을 열고 탈출한 웃지 못할 사고로 사회적 큰 이슈가 된 일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아직 토지 보상도 시작하지 못한 3기 신도시는 도시 개발에 앞서 교통 인프라부터 조성한다고 없던 역을 만들어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연결되는 광역 교통망을 놓아준다는데 왜 2기 신도시인 김포 검단신도시는 입주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서울 직결노선 하나 없이 철저히 외면당하고 무시당해야 하는지 답답한 마음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발표를 앞두고 있다. 청원리포트 이지윤기자였습니다.